며칠 전 몇 몇 블로거들이
작성한 글을 보니 티스토리로부터
계정을 정지먹었다는 이야기들을 하시더군요.
이유를 보니 하나의 아이피주소에서 다수의 티스토리 계정을 운영하면
정지될 거라고 합니다.

몇 몇 분들이 며칠간 그와 비슷한 글을 작성하시더니
그 이후부터는 조용한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그런 글들을 보고
정말인가 하는 생각도 했었는데,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일단 아니라고 봅니다.


지극히 정상적인 블로그 운영을 했다면
다수 계정을 운영하든 문제가 없을거라는 생각입니다.
한 집에 한 사람만 거주하는 것도 아니고, 실제로도 하나의 컴퓨터로
여러 명이 사용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고, 그렇기때문에 하나의 아이피주소로
여러 블로그가 운영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 티스토리가 이 정도도
생각을 안해준다면 정말 실망을 해야겠죠.

한 사람이 두개 이상의 계정을 운영하시는 분.
제 생각에는 그 숫자는 셀 수 없이 많을것입니다. 그 분들이 전부다
위와같은 사유로 계정이 정지되었다면 아마도 수많은 글들이 블로그나
카페 등에 수없이 올라올 겁니다. 하지만 그렇지가 않다는 것이죠.


또한 그러한 스팸블로그로의 분류 등의 판단은
 
너무 심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대부분 다른사람의 신고에 의해 이루어질텐데요
누군가 악한 마음을 먹고 특정 블로그를 타겟했을 수도 있을 가능성도 있을겁니다.

제 생각에 여러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그냥 조용히 자기 소신대로 운영하되 너무 도를 지나치지 않도록,
또한 누군가의 악한 타깃이 되지 않도록 평범하게 운영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듯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