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 사이트에서 확인해볼 수 있는 사망자 재산조회 통합처리 신청 안내 및 안심상속 서비스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죽은자는 말이 없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상속인이 직접 이런저런 조회를 해봐야 합니다. 그럼 곧바로 해당 정보를 제공하는 페이지를 찾아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활용하여 해당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소관기관은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 공공서비스정책관 공공서비스혁신과입니다. 상속인 또는 후견인이 금융내역, 토지, 자동차, 세금, 연금가입유무 등 사망자 또는 피후견인 재산의 조회를 시구, 읍면동에서 한번에 통합 신청하는 서비스입니다.
지원형태는 정보제공이고, 지원내용은 좀전에 말씀드린 내용 그대로입니다. 지원대상은 방문신청과 온라인신청으로 구분되는데요, 방문신청의 경우 다시 상속인과 후견인으로 구분됩니다.
온라인신청은 제 1순위 상속인이나 제 2순위 상속인이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 1순위 상속인의 상속 포기로 인한 제 2순위 상속인은 제외입니다.
다음으로는 이용방법을 보겠습니다. 방문신청을 하시려면 시구청 및 읍면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사만자 재산조회 등 통합처리 신청서 및 구비서류를 제출합니다. 온라인신청은 정부24에 접속해서 공인인증서 본인인증을 하고 신청서 작성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구비서류 교부 신청 및 수수료 결제를 하고 접수처에서 확인접수 후 접수증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조회결과 확인은 홈페이지, 문자, 우편, 방문, 접수처를 활용하여 가능합니다. 구비서류에 대한 사항은 위의 내용을 참고하시구요 접수기관과 문의처에 대한 내용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사망자 재산조회 통합처리 신청 및 안심상속 서비스에 대한 포스팅을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