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Credit 개인신용지원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주택담보대출 채무조정 및 연체서민 지원안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에서 1차 채무조정이 거절된 1주택 실거주 서민 차주의 신청에 따라, 한국자산관리공사가 주택담보대출 연체채권을 금융회사로부터 직접 매입하여 연체이자 감면 및 만기연장을 지원합니다. 연체이자 감면 및 최대 5년 거치 33년 장기분할상환을 제공하고, 3%~4%이며 변동입니다.

주택매각 후 임차거주의 경우 대출상환 여력이 없는 차주가 한국자산관리공사에 주택을 매각하여 대출을 갚고, 해당주택에 장기 임차거주합니다. 매각액과 채무액 차액은 임대 보증금으로 전환하고, 월임대료는 주변시세 수준으로 납부하며, 최장 11년 임차거주합니다.

임차가 종료되면 주택의 우선 재매입권을 부여하여 경제적으로 재기한 이후의 주택 재확보를 지원합니다. 주택가격이 상승하면 관리수수료는 지불하되 주택가격 상승분의 50% 할인 매입합니다. 주택가격 하락시 기회비용만 가산하여 시세로 매입합니다.
지원대상을 보시면 공통사항을 세가지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1주택 소유자로서 담보주택 시세가 6억원 이하인 자이며 해당주택에 실거주중인 자입니다. 서류심사시 KB부동산 평균시세를 우선 적용하고, 주택 및 KB부동산 평균시세 미고시된 아파트는 국토교통부 기준시가를 준용합니다.

부부합산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인 자여야 하는데요, 원천징수영수증 또는 소득금액증명서를 기준으로 합니다. 세번째는 주택담보대출의 연체기간이 3개월 이상인 자입니다. 주택담보대출 채무조정 대상자는 신용회복위원회 1차 채무조정 거절이 확인된 자 중 상기요건을 충족하는 주택담보대출 개인채무자입니다.

신청은 접수창구의 경우 한국자산관리공사 각 지역본부 창구에서 하고, 인터넷으로는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통하여 온크레딧 홈페이지에서 합니다. 고객지원센터나 한국자산관리공사 지역본부를 통하여 전화상담을 할 수 있으며, 매입제외 대상에 대해서도 자세히 확인이 가능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