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에서 안내하는 어르신 교통카드 또는 노인 교통카드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검색엔진 또는 포털사이트 등을 활용하여 사이트 바로가기를 통할 수 있는데요, 우대용 교통카드로 G-Pass카드가 있습니다.

 

경기도 우대용 교통카드란 경기도에 거주하는 수도권 전철과 지하철 무임승차 대상자의 교통편의를 위하여 경기도에서 무료로 발급하는 지하철 무임 교통카드입니다. 기존 11용 종이승차권 대신 반복사용이 가능한 비접촉식 교통카드입니다.

 

발급대상자를 보겠습니다. 노인의 경우 경기도에 거주하면서 만 65세 이상이어야 하고, 인원은 148만명입니다. 장애인은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경기도 거주 장애인으로, 인원은 63만명입니다. 합계는 211만명이 되겠네요.




상이국가유공자는 보훈처에서도 도내 보훈지청을 통하여 발급합니다. 발급장소는 경기도내 소재 NH농협은행 전 영업점이고 농/축협 영업점 및 중앙회 그리고 단위농협을 포함합니다.

 

교통카드 혜택으로는 노인의 경우 버스는 유료이고 지하철은 무료입니다. 장애인은 일반장애인의 경우 버스는 유료이고 전철은 무료입니다. 중증장애인인 1~3급은 버스는 유료 그리고 지하철은 동반보호자 1인을 포함하여 무료입니다. 환승시에는 통합환승할인이 유지됩니다.

 

교통카드의 종류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신용, 체크, 현금, 단순카드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스티커가 제공되고 우대용이 표기됩니다. 신용카드는 후불교통카드가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기때문에 버스 이용시 별도로 충전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