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제도는 출산, 양육, 은퇴, 장애, 질병, 빈곤, 사망 따위의 어려움에 처한 사회 구성원들의 생활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일련의 사회정책을 통하여 해결해주는 복지제도입니다.
우리나라의 4대보험에는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이 있는데요 노인장기요양보험을 따로 구분하여 5대보험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오늘은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4insure.or.kr))에 접속하여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 또는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메인화면에서 [증명서 발급] 영역의 [가입내역 확인서(개인)]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민원신고 및 증명서발급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로그인 과정이 필요한데요, 간편인증 또는 공동/금융인증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키보드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으며, 키보드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를 위하여 입력하는 중요한 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간편인증은 신한은행, 카카오, 삼성패스, 통신사패스, 토스, 네이버, KB국민, 페이코, 하나은행, 농협, 뱅크샐러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동/금융인증서 로그인 시에는 주민등록번호(외국인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서를 선택합니다. 자동입력기능이 켜져있는 경우에는 잘못된 번호가 입력될 수 있으니, 로그인시 주민등록번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로그인 후 [증명서발급] 영역에서 [증명서 발급사실 확인] 항목을 선택하시면, 확인이 필요한 증명서를 선택하고 필요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의 경우, 발급번호와 성명 및 주민번호 앞자리를 입력합니다.
해당 서비스는 4대 사회보험 포탈서비스나 4대사회보험 각 기관 지사 창구에서 발급된 증명서만 확인할 수 있고, 증명서 상단의 발급번호와 주민등록번호 또는 사업장관리번호를 입력 후 조회버튼을 눌러서 증명서 발급사실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최근 3년 이내의 증명서(가입내역확인) 발급사실 확인만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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